로스트아크 각인 시스템에 대해 이해해보자 [로아 시즌2]

반응형

로스트아크를 혼자 시작하셔서 진행하시다 보면 많은 분들이 부딪히는 구간이 있습니다. 바로 '각인'을 맞춰야 하는 시점인데요. 각인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부터, 각인을 맞추려고 해도 맞추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각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인'이란 무엇인가?

    '각인'은 일종의 패시브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패시브 스킬은 레벨별로 5 포인트를 요구하여, 5포인트 누적 시 1레벨 활성화, 10포인트 누적 시 2레벨 활성화, 15포인트 누적 시 3레벨 활성화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원한'이라는 대부분의 딜러들이 채용하는 각인입니다. 

    포인트가 누적되어 3레벨이 되어가는 모습을 살펴볼까요?

    3 포인트가 누적되어 1레벨도 활성화가 되지 못한 모습

    5 포인트가 누적되어 1레벨이 활성화된 모습

    12 포인트가 누적되어 2레벨이 활성화되었으나, 3레벨은 활성화되지 못한 모습

    15 포인트가 모두 누적되어 3레벨이 활성화된 모습

     

    이렇게 포인트를 모으고 모아서 좋은 패시브 스킬, 즉 딜 상승률이 좋은 각인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각인의 종류는?

    각인에는 전투 각인과 직업 각인, 그리고 디버프 각인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전투 각인과 직업 각인의 구분은 [ESC]-[각인 효과]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전투 각인은 직업 제한 없이 모든 직업이 채용할 수 있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직업 간 제한이 없기에 공용 각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직업효과에서 본인의 직업각인을 확인할 수 있다

    직업 각인은 본인의 직업만이 채용할 수 있는 패시브 스킬로, 직업이 갖고 있는 고유의 특징들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트로이어가 채용 가능한 2개의 직업각인

    직업마다 2개의 고유한 직업 각인이 존재하고, 각인의 성격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직업마다 동시에 채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이를 보통 '쌍직각'이라고 부릅니다.), 동시에 채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의 직업이 무슨 직업각인을 채용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공격력 감소, 공격속도 감소, 이동속도 감소, 방어력 감소라는 효과가 좋지 않은 패시브 스킬인 디버프 각인들도 존재하는데요.

    당연히 이러한 디버프 각인은 1레벨이라도 활성화가 되지 않도록 세팅을 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대다수의 직업들은 [직업각인 1개+전투각인 여러 개+디버프 각인은 0개]의 형식으로 각인을 채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각인 레벨은 어떻게 올리는가?

    이 각인 레벨을 올리기 위해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로 ① 각인서, ② 어빌리티 스톤, ③ 장신구(악세) 입니다.

     

    각인서

    각인서는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책(소비 아이템)입니다.

    등급이 나눠져 있고, 등급을 누적하여 책을 읽어 스킬 포인트를 늘릴 수 있습니다.

    • 고급 20권 = +3 포인트
    • 고급 20권 + 희귀 20권 = +6 포인트
    • 고급 20권 + 희귀 20권 + 영웅 20권 = +9 포인트
    • 고급 20권 + 희귀 20권 + 영웅 20권 + 전설 20권 = +12 포인트

    등급을 누적하여 각인서를 20권씩 읽을 경우 3 씩 포인트가 늘어나며 최대 12포인트까지 획득 가능합니다.

     

    앞서 보여드렸던 '각인 효과'창을 통해 각인서를 읽어 획득한 포인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중력 수련 각인서를 고급부터 전설까지 모두 읽었기 때문에 MAX 수치인 +12까지 활성화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하셔야 할 것은 책을 무작정 읽는다고 모든 패시브 스킬이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고 이렇게 읽었던 책들 중 단 2종류의 각인만 골라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장비창을 보시면 각인을 장착할 수 있는 2개의 슬롯이 존재하는데, 여기에 책을 읽어 획득한 각인 중 2가지를 장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빌리티 스톤

    흔히들 이야기하는 돌깎, 돌을 깎는다는 것이 어빌리티 스톤을 세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든 어빌리티 스톤은 기본적으로 2개의 전투 각인과 1개의 디버프 각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도시에 존재하는 어빌리티 스톤 세공사를 통해 전투 각인에서 활성 포인트를 최대한 확보하고, 디버프 각인에서는 5 미만으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돌을 처음 깎아보실 때에는 성공 확률, 균열 확률 이렇게 표현되어 있어 헷갈리실 수 있으나 표기된 확률은 어느 각인을 누르던지 활성화될 확률을 기재해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55% 이상의 높은 확률에서는 전투 각인을, 35% 이하의 낮은 확률에서는 디버프 각인에 투자하는 형태로 깎으시면 됩니다.

    ※ 참고로 직업 각인은 어빌리티 스톤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장신구(악세)

    장신구들을 보면 전투 각인과 직업 각인 중 무작위 각인이 2개, 디버프 각인 중 무작위 각인이 1개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직업 각인 2개가 동시에 뜨는 경우는 없으니 참고바랍니다.

     

    장신구의 등급마다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 최대치가 다르기 때문에 군단장을 시작할 수 있고, 유물 장신구를 장착할 수 있는 1415레벨부터 각인 세팅을 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장신구를 구매하실 때 주의하실 것이 있습니다.

    ▶ 같은 이름의 귀걸이, 반지는 중복 착용되지 않으니 같은 이름의 악세를 사지 않도록 주의할 것! (해당 사항은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 여러 개의 장신구 구매 시 디버프 각인의 포인트가 5가 넘어갈 수 있으니 모든 악세의 디버프 포인트가 합쳐서 5가 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

     

     

    이 모든 것을 모아서,

    그래서 제가 가진 모든 어빌리티 스톤, 각인서, 장신구를 보여드리지 않았지만 수치 상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각인별
    포인트
    각인서 어빌리티
    스톤
    장신구(악세)
    목걸이 귀걸이 귀걸이 반지 반지
    정기 흡수 +9   +5 +3 +3    
    원한   +7       +3  
    중력 수련 +12           +3
    저주받은
    인형
      +8 +3       +4
    바리케이드       +5 +5 +5  
    공격속도
    감소
              +2 +2
    방어력
    감소
        +2   +1    
    공격력
    감소
      +2          
    이동속도
    감소
          +2      

    이를 모두 정리해볼까요?

      획득한 포인트 포인트를 레벨로
    정기흡수 +15 3레벨
    원한 +15 3레벨
    중력 수련 +15 3레벨
    저주받은 인형 +15 3레벨
    바리케이드 +15 3레벨
    공격속도 감소 +4 활성화되지 않음
    방어력 감소 +3 활성화되지 않음
    공격력 감소 +2 활성화되지 않음
    이동속도 감소 +2 활성화되지 않음

    따라서 아래와 같이 인게임에서 각인 세팅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각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각인 시스템에 대해 알더라도, 이제 또 다시 직접 세팅하는 것은 힘든 일인데요. 기회가 된다면 각인 세팅하는 방법까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