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 IT
- 2020. 1. 17.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비슷하게,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따로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기
1) 우선 구글 웹마스터 도구(서치 콘솔)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블로그 주소를 'URL 접두어'의 입력칸에 입력합니다.
3) 해당 블로그가 자신의 소유인지를 확인하는 '소유권 확인' 창이 등장할텐데요, 권장 확인 방법이 아닌, 다른 확인 방법에서 'HTML 태그'를 클릭하고, 안내되는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하여 관리자 모드로 들어와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5)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6) HTML 편집에 접속하셨다면 위에서부터 천천히 살펴보시면 <head>와 </head>가 보이실텐데요, 이 사이에 복사하셨던 메타태그를 붙여넣습니다.
이 때, 메타태그를 붙여넣으면서 따로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알아볼 수 있도록 입력하여 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메타태그가 어디에 입력되었는지 확인할 수 잇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내용-->은 HTML에서 주석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사이트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관리자가 추후 HTML 편집을 할 때에 알아보기 편하도록 쓸 수 있기에 유용하게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다시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확인'을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이 소유권이 확인되었다는 안내창이 나타납니다.
8) 이 안내창에서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하시거나, 완료를 누르셨다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왼쪽의 항목 중 '색인'의 'Sitemaps'를 클릭합니다.
9)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 입력칸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제 다음과 같이 등록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마치셨다면 앞으로 구글 검색을 통해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되도록 하는 것을 마쳤습니다. 이후에도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종종 방문하여 정상적으로 검색 노출이 이루어지는지, 검색 노출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등을 확안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 또한 방금 등록이 끝났기 때문에 검색 노출에 대한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만, 결과가 어느 정도 나타나게 되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어떻게 살펴봐야 하는가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