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라면 필수인 사이트맵 만들고 등록하기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법을 앞서서 포스팅을 했었죠. 이 과정에 대해 사이트맵에 대해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사이트맵을 굳이 안 만들어도 최적화(rss)만 등록이 되면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어 사이트맵은 굳이 만들지 않았었는데요. 오늘에서야 사이트맵이 필수인 이유를 깨닫게 되어 이렇게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사이트맵이 왜 필수일까?


사이트맵을 직접 등록하는데에 앞서 사이트맵이 왜 필수인지부터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블로그에 포스팅을 시작한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지속적으로 수집요청을 하고 있었는데요, 계속 '수집완료'가 아닌 '수집보류'가 나타나 네이버에서는 제 포스팅을 찾아보기가 힘든 상태였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래쪽으로는 나타나지 않지만, 약 3일 전부터 수집 요청을 지속적으로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수집보류가 나타나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때, 생각난 것이 '사이트맵의 유무로 인해 수집보류가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에 사이트맵을 만들고, 네이버에 제출을 하고 난 뒤, 다시 수집요청을 해보니 바로 수집성공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사이트맵이 제출이 되어야 네이버에서 검색이 가능했기에 여러분께 이렇게 사이트맵이 필수라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사이트맵 만들고 등록하기


그럼, 사이트맵을 이제 만들어봅시다. 저는 https://www.xml-sitemaps.com/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었습니다. 

1) https://www.xml-sitemaps.com/로 접속하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고 More options를 클릭해주신 뒤 제일 아래쪽의 Change Frequency를 'Always'로 바꿔주시고 START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2) 사이트맵의 생성에는 시간이 조금 걸릴텐데요, 저는 아직 포스팅이 많지 않은 탓인지 약 6분 정도가 걸려 사이트맵이 생성되었습니다


3)  생성된 사이트맵 파일을 저장하여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해당 파일(sitemap.xml)을 첨부한 게시물을 포스팅을 해주신 뒤, 파일 sitemap.xml에 우측 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4) 복사한 사이트맵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가셔서 붙여넣기 하시고, 앞쪽의 블로그 주소는 중복이 되니 지워주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5) 이렇게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을 통해 살펴볼 때에도 정상적으로 사이트맵이 등록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구글 웹마스터 도구 또한 접속하여 Sitemaps 항목을 선택하여 등록해줍시다.


네이버에서 등록하셨던 것과 동일하게 사이트맵의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